본문 바로가기
잡] 여러가지

겨울이불, 여름이불 어떤 이불을 쓸까요? 간단한 세탁Tip!

by 리엔트리 2021. 4. 30.
겨울철, 여름철 이불 뭘로 써야할까?
그래서 여러가지 이불종류와 간단한 세탁tip을 적어봤습니다.

 

이불은 크게 홑겹이불, 누비이불, 차렵이불 세 가지로 구분한다. 우선 홑겹이불이란 한 겹으로된 얇은 이불커버로, 영어로는 듀벳커버(Duver Cover)라고 부른다. 이불에 지퍼나 단추가 달려있어 안에 솜을 넣을 수 있는 형태다. 여름에는 얇은 홑이불 하나만 덮다가, 가을이나 겨울에는 별도로 솜을 넣어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불커버’라고 표기된 제품이라면 홑겹이불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불커버세트’는 홑겹이불과 베개 커버를 묶어서 구성한 것이다.

 

1. 차렵이불 (봄, 가을, 겨울 추천 ★★★★☆)

보웰 - 순수모달 100% 블라썸 60수 차렵이불 S/SS Q


차렵이불은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솜을 촘촘하게 넣고 솜과 원단을 함께 누빔 처리한 이불을 말합니다. 충전재인 솜을 이용한 이불로 솜이불과 비슷하지만 일반적으로 솜이불은 충전재와 원단이 불리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별도로 속통을 구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불커버와 이불속통을 구매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침구입니다. 

가볍고 보온성이 좋아 여름을 제외하고는 봄, 가을, 겨울 모두 사용하기 좋습니다.
위에 적힌거처럼 이불 속 충전재(솜 등)이 따로 분리되지 않기 때문에 부피가 큰 이유로 세탁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의 차렵이불들을 만나보실 수 있다보니 가장 많이 찾는 이불이기도 합니다.

세탁Tip!
차렵 이불 세탁 방법은 이불을 잘 접어 세탁기(10kg 이상 용량에)에 넣어주세요.
코스 설정은 미지근한 물 혹은 찬물(30도 이하) + 올코스 로 단독 세탁 해주세요. 이때 세제는 중성 세제를 사용하시고 세탁 후 변형되지 않도록 이불 건조기 사용은 절대 금합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널어서 자연 건조를 해주세요.
단, 고온 세탁시 충전된 솜이 수축되거나 변형될 수 있으니 꼭 온도는 30도 이하로 맞추는게 좋습니다.

 

2. 이불커버 (봄,여름,가을,겨울 추천★★★★★)

누비지오 - 어라운드 버터

이불커버 는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어 더욱 실용적인 이불입니다.
이불 옆 혹은 뒷부분에 지퍼가 있어서 지퍼를 열고 이불솜을 추가해 더욱 포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별도의 이불솜을 넣어 사용하지 않을 경우엔 이불커버 자체만으로 얇게 사용하기도 좋아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이불이라 굉장히 실용적입니다.
또, 세탁기에는 이불커버만 따로 분리해 세탁이 가능하기 때문에 세탁의 번거로움이 있는 차렵이불과는 달리 간편하게 세탁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구스다운 이불(구스이불) (가을, 겨울이불 추천★★★☆☆)

클래식패브릭 - 헝가리 구스다운이불 솜털


구스다운 이불(거위털 이불)은 '구스 다운'이란 충전재를 넣어 만든 이불입니다. 
거튀 털로 보온성이 뛰어나고 가벼워서 무거운 겨울 이불에 답답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겨울이불입니다. 구스다운 이불은 충전재인 거위털 사이에 공기층을 형성해 푹신하고 복원력이 좋습니다.
또한, 거위털은 땀이나 습기를 잘 배출하면서 체온은 따뜻하게 유지해줍니다.

세탁Tip
구스 이불 세탁 방법은 세탁기에 이불을 잘 접어서 넣어주세요.
코스는 찬물+올코스 로 이불 단독 세탁해주세요. 세탁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이불 건조 후 '패딩 건조하는 법'과 비슷한데,
세탁한 이불을 세탁기에 넣어 짧게(30~60초 사이) 탈수해주세요.
탈수 후 통풍이 잘되는 곳에 말려주세요. 이때 충전재를 손으로 중간중간 풀어주시면서 말리면 털이 살아납니다.
건조된 후에는 막대기로 이불을 팡팡 두드려주세요.
충전재가 부풀어 오르며 다시 두툼한 이불로 복원됩니다.

3. 누비이불 (누빔이불) (봄, 여름, 가을 이불 추천★★★☆☆)

파미데코 - 플라워 시어서커 누비이불

누비이불(누빔이불) 커버는 일반 이불커버에 누비을 추가한 이불입니다. 외국에서는 누비이불을 퀼트(Quilt)라고 하기도 합니다.
차렵이불과 비슷할 수 있는 이불 종류이지만 누비이불은 차렵이불에 비해 솜의 중량이 적으며
이로 인해 보통 간절기 및 여름에 주로 사용합니다.
이불커버의 지퍼를 열어 안 쪽을 확인해보면 누빔패딩솜 등의 추가 충전재를 덧붙여 제작 된 형태입니다.
누비이불커버만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도 좋고, 별도의 이불솜을 넣어 사용하시면 일반 이불커버보다 더욱 포근하고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아파트는 대부분 냉난방이 잘 되어있기 때문에, 계절 상관없이 편하게 사용할 이불을 원한다면 누비이불만 갖춰도 충분하다.

 

4. 극세사 이불 (겨울이불 추천★)

베닝N데코 - 착번아웃 밍크 극세사 이불


극세사 이불은 원단 표면이 아주 가는 실로 이루어진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극세사 이불은 촉감이 부드럽고, 피부에 자극이 적어 어린아이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이불이기도 합니다.
극세사는 섬유 조직이 매우 촘촘해 보온성이 좋고, 세탁과 건조가 편리해 겨울 이불로 많이 이용되나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면 기능이 감소할 수 있으니 세탁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5. 아사면 이불 (봄,여름,가을 이불 추천★★★☆☆)


삼베를 뜻하는 ‘아사면’은 60수의 아주 얇은 실로 가공해서 만든 것으로, 사틴면보다는 조금 헐겁게 처리한 원단이다. 
보통 면사방적인 공정 외에 코밍이라는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짧은 섬유나 잡물은 충분히 제거되고 긴 섬유만 남아 가지런히 되어 실이 되는데
이러한 공정을 거쳐 완성 된 아사면은 원단의 강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보풀도 적어 많은 분들이 찾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마찰에 강하고 구김도 가지 않고, 땀 흡수력까지 뛰어나 보송보송한 사용감도 특징입니다.
가볍고 통풍이 잘 돼 시원한 여름 이불용 원단으로 주로 쓰인다. 아사면 차렵이불은 봄가을 간절기에도 어울린다.

6. 홑이불 (여름이불 추천★★★★★)

마틸다 - 리틀썸머 풍기인견 키즈 홑이불

홑이불은 차렵이불과 달리 충전재 솜이 들어 있지 않으며 1장의 원단으로 만들어진 이불입니다.
굉장히 가볍고 얇은데다 세탁시 빨리 건조할 수 있어 세탁하기에도 편리합니다.

 

7. 겹이불 (여름이불 추천★★★★★)

아르페지오베이직 - 시원한 벨베나 순면 리플 겹이불


겹이불은 얇은 원단 두장을 덧대어 박음질한 이불입니다.
홑이불과 여름에 주로 사용되며 제품에 따라 여름용 얇은 솜을 넣을 수 있도록 지퍼를 달아놓은 제품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