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 여러가지

전기자동차·전기이륜차 보조금 대상 및 신청방법

by 리엔트리 2021. 4. 26.

 

전기자동차·스쿠터란?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 구동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음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에 차이가 있음

 

 

 

친환경적

- 주행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CO2나 NOx를 배출하지 않음

- 엔진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음경제적

▶경제적

- 전기모터로만 구동할 경우 운행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심야 전기를 이용할 경우 비용을 더 낮출 수 있음

- 차량 수명이 상대적으로 김안전성

▶안정성

- 사고 시 폭발의 위험성이 적음편의성

▶편의성

- 심야 전력으로 자택에서 충전 가능

- 기어를 바꿔줄 필요가 없어 운전 조작이 간편

 

 

전기자동차차·이륜차를 보급하는 이유와 목적

-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서,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 또한, 아파트 주변도로, 지하주차장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곳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인체 위해도가 매우 높아 '12년에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차인 전기차로 대체해나갈 경우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은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등이 있습니다.

전기차 사용량이 증가하면 내연기관차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 온실가스 등 배출량이 감소되며 전기차 1대 보급으로 연간 CO2 2톤을 감축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환경부는 12월 18일, 22일 이틀에 걸친 전기차 보조금 체계 개선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2021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체계 개선(안)을 밝혔다. 

출력 4kw 이하의 경형 보조금(국비+지방비) 210만원이 2021년에는 150만원으로 인하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보조금보다 낮은 원가의 중국 완제품 또는 중국산을 국산으로 둔갑시킨 제품을 거의 공짜에 유통시켜 보조금을 타기 위한 업체들의 각종 편법을 막기위한 대책으로 보인다. 소형, 중형, 대형의 보조금은 변화가 없으나 기타형을 승용은 300만원 화물용은 330만원으로 분리하여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구매보조금은 시에서 자동차 제조·수입사에 지급하므로 구매자는 자동차 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만 제조·수입사에 납부하면 된다. 이때 보조금은 자동차 출고·등록 순으로 지원된다. 

보조금을 지급받은 자는 서울시에서 의무운행기간 2년을 준수해야하며 의무운행기간 내 폐차 또는 타지자체 이전 시 보조금을 반환해야 한다. 

추가 보급물량 보조금 신청은 오는 9월 22일부터 환경부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접수하면 된다. 

신청대상은 접수일 기준 서울시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 기업, 법인, 단체이다. 

구매자는 자동차 제조·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제조·수입사에서 구매지원 신청을 대행하게 하면 된다. 

현재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은 전기화물차 19종, 전기이륜차 50종으로 신청대상 및 자격, 신청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 내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해 배출가스 5등급 노후차량을 폐차하고 전기차를 구입하는 경우 대당 70만 원(녹색교통지역 거주자인 경우에는 최대 100만 원)의 추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내연기관 이륜차를 사용폐지 및 폐차 후 전기이륜차를 구입 시에도 2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이 외에도 국가유공자, 장애인, 다자녀 가구의 경우 1인 1회 한정하여 50만 원을 추가 지원한다.

 

 

▣ 보조금 지원
 2~3월 보조금 처음 나오고 6~8월 / 10월~11월 더 추경이 나오는게 일반적인데 이번엔 코로나로 인해 아직 추경이 없을 수 있다.
보조금은 보통 서울 대구 부산 인천이 조금 여유롭게 나오고 다른 지역은 인구수 대비에 따라 달라진다.
5월초 기준으로는 절반정도 남아있고, 거의 마감이 된 추세다.

 

▣ 전기자동차 보조금 신청 방법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조‧수입사에 납부하고,
- 자동차 제조‧수입사는 지방자치단체(국비보조금+지방비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


전기이륜차 보조금 신청 방법
전기이륜차 정보를 통합으로 정보에서 제공하고 있다. 정부제공된 (www.ev.or.kr) 사이트다.
보조금에 대한 절차 지원해주는 차량의 목록 자기 목록에 얼마나 지원금이 나왔는지 정보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조금 신청 과정은 복잡하다라고 생각하시는데,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습니다.
1. 주민등록 등본
2. 주민등록 앞쪽 사진
3. 본인명의 전화번호, 이메일
4. 구매처에 구매의사 전달 및 지원금 요청
나머지는 구매점에서 판매처에서 나머지는 처리해줍니다.

 보조금 지급일
보조금 지원 시간도 빠르면 하루~이틀 늦으면 일주일정도 걸립니다.
선착순이기 때문에 일단은 신청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대상 자총

▣전기이륜차 지원금 지금 대상 차종

 

댓글